티스토리 뷰

오늘은 자동차 후방감지기 셀프장착을 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후방감지기가 기본옵션으로 추가설치되서 출고되기때문에 때문에 셀프작업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겠지만, 혹 저처럼 셀프작업이 필요하신분에게 좋은 팁을 드리고자합니다.

오늘 작업한 후방감지기 센서입니다. 4구짜리 센서로 인터넷에서 3만원주고 구입한 제품입니다. 구성물은 아래와같이 센서4개, LED상태표시기, 메인박스, 그리고 차에 센서가 들어갈 구멍을 뚫을 수있는 드릴홀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후방감지기 센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선이 길어서 작업하는데 효율적입니다. 우선 뒷범퍼에 이 센서가 들어갈 구멍을 뚫어줘야겠습니다.

오늘 후방감지기 설치의 가장 중요한 준비물!! 바로 이 철사옷걸이 입니다. 이게 없으면 작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게 없어서 작업을 하루 미뤘습니다. 간편하게 직접 셀프설치를 위해서는 필수품입니다.

이 철사 옷걸이를 사진처럼 끝부분을 고리모양으로 되도록 잘라줍니다. 이 옷걸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잘보세요 ㅎ

뒷범퍼에 후방감지기 센서를 넣어서 트렁크 안쪽으로 선을 꺼내야 하는데, 이때 꼭필요한 것이 바로 철사옷걸이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센서 선의 끝부분을 옷걸이에 잘걸어서 철사옷걸이를 먼저 구멍에 넣어야 트렁크 쪽으로 선을 꺼낼수있습니다.

고리를 만들어서 선을 끼워서 아래 사진처럼 철사옷걸이부터 쏙!

아래 사진처럼 뒷범퍼 구멍을 통해 넣은 철사를 뒤범퍼 쪽으로 이렇게 꺼내줍니다.

이제 후방감지기 센서  선들을 모두 한곳으로 끄집어내서 이렇게 함께 모아놨습니다.

다음으로는 전원을 연결해야하는데요, 후방감지기니까 전원은 후진등에 연결시키셔야겠죠? 후진등은 트렁크 덮개쪽을 열면 전선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선을 연결해줍니다. 전선을 연결할때 절연 테이프 대신 아래처럼 커넥터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제 후방감지기 셀프장착의 마지막 단계!! LED상태 표시등을 트렁크에서부터 운전석으로 연결해줘야하는데요, 이때 선을 빼는 위치는 바로 여깁니다.

뒷자석 안전벨트 있는곳인데요. 벨트 시작부분이 살짝 들리는데 이부분을 통해서 후방감지기 LED상태표시기 선을 가져올수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윗사진은 뒷좌석 부분이구요, 아래 사진은 트렁크쪽입니다. 선 작업하실 때  선 단선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선을 이리저리 꺼내실때 어디에 걸려서 선이 끊어지지 않도록말이죵

선을 이리저리 빼실 때 너무나 요긴한 철사 옷걸이. 집에 하나씩은 남겨놔야 겠습니다. 오늘 후방감지기 장착작업의 영웅.

이제 3단계에 걸쳐 작업한 선들을 모두 메인박스에 꽃아주면 작업끝. 후방감지기  센서 선, 그리고 후진등에 연결한 전원, 마지막으로 LED상태표시기  이렇게 세개.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안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 자동차 후방감지기 셀프장착 포스팅을 마칩니당.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니 충분히 혼자 하실수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