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서운 속도로 급부상하는 중국의 영화산업! 오늘은 중국의 영화산업이 할리우드까지 긴장시키고 있는 이유에 대해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2016년 전세계 영화 흥행 1위, 캡틴아메리카(시빌워)! 캡틴아메리카의 수익은 약11.5억달러(한화 약1.3조원)으로 중국에서도 역시 개봉 나흘만에 수익1억달러를 돌파하며 흥행을 이끌었습니다. 반미감정이 짙은 중국에서 어떻게 캡틴아메리카는 큰 흥행을 거둘 수 있었을까요?
세계2위 영화시장 중국, 2016년 중국영화시장의 규모는 약 457억 위안으로(한화 약 7.5조)에 이릅니다. 이는 전세계 박스오피스의 18%를 차지하는 어마어마한 수치이며, 관람객 수도 연간 13억명에 이름니다. 중국의 연간 1인당 영화관람 횟수는 0.9편에 불과합니다만, 엄청난 인구를 지니고 있기때문입니다. 성장가능성이 큰 중국의 영화시장.
중국영화시장은 2010년을 기점으로 급성장하게 됩니다. 중국기업들의 경쟁적 투자로 인해 스크린 수는 매년 30%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스크린 수의 증가는 중국의 영화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을 견인하며 2016년 중국은 자국의 영화 600여편이 제작, 개봉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인기 많은 영화장르는 무엇일까요? 1위가 당연 액션물, 2위가 코미디물, 3위가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까다로운 사전검열로 인해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와 공포영화는 개봉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2016년 중국에서 상영한 영화중 흥행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위는 메이런위(알리바바픽처스/중국전영집단), 2위는 주토피아(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스튜디오), 3위는 워크래프트:전쟁의서막(레전더리), 4위가 캡틴아메리카:시빌워, 5위가 서유기
이러한 중국의 막강한 영화산업 성장은 헐리우드를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헐리우드 영화에서는 중국진출을 위해 의도적으로 중국적 요소를 배치하기도 합니다. 2013년 개봉한 아이언맨3는 후반부에 중국배우가 등장하는 중국 개봉용 영화를 따로 제작하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2014년 개봉한 엑스맨-데이즈오브퓨처패스트에서는 주요캐릭터인 블링크역에 중국 여배우 판빙빙을 캐스팅 했으며, 2013년 개봉한 그래비티에서는 여주인공인 산드라 블록이 중국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귀환하는 장면을 넣었습니다.
또한 중국인들에게 반감을 살만한 내용은 개봉전에 미리 편집하기도 합니다. 2013년 개봉한 월드워Z에서는 중국에 부정적 언급을 삭제하고, 2012년 개봉한 레드던에서는 워싱턴 주를 침공한 침략군을 중국군에서 북한군으로 수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산 히어로 손오공 등! 중국 토종 캐릭터가 등장하는 SF물 제작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영화산업의 급속한 부상은 중국이 서비스 시장으로서 의미가 커지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 중국의 3대 인터넷 업체인 BAT가 영화사업전반에 투자하며, 영화시장 규모의 확대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급부상하는 중국의 영화시장에 주목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