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따뜻한 홍합국물이 생각나게 하는 계절입니다. 홍합탕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겨울철 대표별미 홍합요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홍합요리의 신세계를 열었다" 는 홍합계의 월드스타, 벨기에 홍합탕! 벨기에가 홍합탕이 유명한 나라인거 아셨나요?
벨기에에는 다양한 홍합요리가 있는데요, 특히 감자튀김과 함께 먹는 홍합탕인 물르프리드를 비롯해 와인 홍합찜, 치즈 홍합구이, 홍합 크림그라탕이 벨기에의 국가대표 홍합음식입니다.
벨기에의 홍합탕은 특별할까요? 조리용 화이트 와인에 작은 양파인 샬롯, 파슬리, 버터, 마늘을 넣고 요리하는 벨기에 홍합탕!
벨기에 홍합탕은 슬픈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홍합은 유럽 서민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빵 대신 먹어야 했던 가난의 상징이었습니다. 유럽은 어패류 중 황제들이 즐겨 먹은 굴을 최고급 요리로 인정하는 반면, 홍합은 '어부가 먹는 굴'로 비하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마다 겨울이 되면 바다와 뱃길이 얼면서 값싼 생선 공급이 중단되어 식량난은 심해지곤 했습니다.
겨울철 먹고 살기 어려워진 서민들의 만들어 낸 음식 벨기에 홍합탕. 북해에 널려있는 홍합을 끓이고 가축 사료로 쓰던 감자를 기름 튀겨 함께 만든 홍합탕 조리법이 발달하면서 국민음식으로 거듭나기 시작했습니다. 값싼 홍합과 감자가 만들어낸 반전의 명품요리였습니다.
벨기에 홍합탕의 산역사, 100년 전통의 홍합요리 전문점 쉐레옹 은 관광객의 필수 코스가 되었고, 홍합요리는 더욱 발전하고 다양해졌습니다.
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벨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면서 음식도 세계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대표적인 요리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린 홍합요리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