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의 광고의 중요한 중심축인 블로그마케팅!
우리나라에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등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일명 파워블로거가 있다면
중국에는 왕훙이 있습니다.
2016년 6월 중국 자동차회사 '둥펑'의 신차발표회에 등장한 100여명의 여성들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들은 바로 중국의 파워블로거(혹은 인기 인터넷방송 BJ)였습니다.
왕훙은 중국판 파워블로거로서 인터넷 인기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셀카 동영상 클릭과 아이템 광고 등으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중국 내 왕훙(블로거)는 약 100만명, 블로거들을 따르는 팔로워 수는 3억1천만명이 넘습니다.
최고의 인기 왕훙은 왕쓰총이라는 남성입니다. 팔로워 수만 약 2억1천만명.
완다그룹 왕젠린 회장의 아들로서 기상천외한 사치생활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왕훙 2위는 파피장이란 여성입니다.
중국희극학원 출신의 이 여성은 2015년부터 웨이보에 짧은 영상들을 업로드하기 시작하여
2016년4월에는 37억짜리 광고계약을 하게되는 대박을 터뜨렸다고 합니다.
장다이라는 여성은 모델출신으로 파워블로거 중 가장 수입이 큽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여 2015년 자그만치 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왕훙의 파급력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내에서도 대단합니다.
따라서 중국기업들은 왕훙을 마케팅에 적극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비오템, LG생활건강, 한국관광공사 등도 중국 내 홍보를 위해 왕훙을 초청해 마케팅에 활용하였습니다.
"왕훙 마케팅이 TV광고보다 영향력이 크다" -윌리엄 로더(에스티로더 회장)-
중국 왕훙 산업의 규모는 2015년 4조원, 2016년 9조원에 이어
2018년에는 1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왕훙의 활동분야는 패션 산업 위주에서 여행, IT, 고가 내구재까지 확장되며,
왕훙관련 산업의 호황으로 이어져 왕훙 산업단지까지 조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내 스마트폰 이용자 7억명, 온라인 쇼핑 규모 500조원
중국판 파워블로거, 왕훙
어느새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되버린, 한국과 중국의 블로거
전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