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훌륭한 비즈니스 도구가되는 음식이야기....생선회는 과연 일본의 음식일까요?
우리나라사람 대부분이 회를 좋아하고 본고장이라 하는 일본보다도 소비량이 더 많습니다.
일본 전통요리로 알려진 생선회 일본말로 사시미...일본은 생선회를 왜 사시미라고 했을까요? 생선을 찌른다는 의미의 '사시미'보다 생선을 베어 자른다는 의미의 '기리미'가 적합할텐데 말이죠.
사실 알고보면 일본은 생선회의 후발국이라고합니다. 임진왜란 후인 에도시대에 막부를 바닷가인 도쿄로 이전하면서부터 생선회문화가 본격 발달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생선회가 가장 먼저 발달했던 나라는? 중국입니다. "회"라는 글자또한 중국어라고 합니다.
중국에는 생선회 요리가 없습니다. 중국 <논어>, <맹자>등에는 회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됩니다. 과거에는 생선회를 즐겨먹은 중국인....춘추전국시대 장한은 '가을바람이 불어오자 고향 농어회가 생각난다'며 벼슬을 버리고 낙향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습니다. 이렇게 회를 좋아했던 중국인들 갑자기 중국에서 사라진 '생선회' 미스테리가 아닐수 없습니다.
<지봉유설>에는 '중국인이 회를 먹지않아 조선인이 생선회를 먹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한다'는 문구가 등장합니다.
<어우야담>에서는'명나라 병사들이 조선인이 회를 먹는 것을 보고 오랑케 습관이라며 비웃음'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중국 문헌에도 명나라, 청나라 때는 생선회에 대한 언급이 전무합니다. 중국에서 생선회가 사라진 이유? 일부에서는 전염병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 기록은 전무합니다.
생선회를 즐겨먹는 한국! 이미 고려시대부터 생선회에 대한 기록이 다수 존재합니다. 일본에서 사시미라는 말이 처음쓰였을 무렵인 조선초기 이미 조선에서는 수없이 많은 회에 대한 시와 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규보<동국이상국집> 中
"술이 있으면 안주투정을 할 필요가 없으니,개울에서 물고지 잡아 회를 치면 된다"
홍만선<산림경제> 中
"생선회를 먹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는 생강즙 한되를 마시면 소화가 된다."
생선회를 즐겨먹는 것은 일본의 영향이 아닌 한국의 오랜 음식문화입니다. 한국 생선회와 일본사시미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한국은 갓 잡은 생선을 즉석에서 회로 떠서 먹는 활어회를 선호하며 일본은 생선을 잡은 후 일정시간이 흘러 숙성된 맛을 최고로 선호합니다.
이제 아셨죠? 일본은 생선회 종주국이란 편견은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