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양학개론

전통음악의 분류방법

biumgonggan 2016. 11. 19. 09:30

전통음악의 분류방법

가. 아악, 당악, 향악

아악, 당악, 향악의 삼분법은 수용적 측면에서의 분류이다, 아악은 고려 말 중국 송나라로부터 들어온 대성아악과 좁은 의미의 아악을 들 수 있다. 아악의 경우 문묘제례악을 들 수 있다. 당악은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속악을 의미하며 향악은 아악과 당악을 제외한 전통 음악을 의미한다. 당악과 향악은 악기 구성 및 떠는 시김새 등을 통하여 알 수 있다.


나.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은 한국음악을 향유하는 향유 계층에 따른 것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이며 최근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정악은 궁중음악과 양반음악을 가리키며 정아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만드는 정서적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민속악은 민간의 음악, 평민들이 향유하던 음악으로 자유롭고 화려한 신명과 흥을 담고 있다.

다. 악·가·무 종합예술

악·가·무 종합은 음악의 연주 형태에 따른 분류로써 노래와 무용, 악기 연주가 함께 사용되는 음악이다. 우리나라 음악은 예로부터 악, 가, 무 형태의 음악을 즐겨하였는데, 예를 들어 제례악의 경우만 살펴보아도 문묘 제례악, 종묘제례악에서 연주, 창사(노래), 일무 등을 연주하고 있다. 그 외, 굿음악, 범패 등에서도 악기는 악기대로, 노래는 노래대로 따로 연주하지 않고 기악반주에 노래를 부르며 무용을 수반한다.


라. 생활음악, 예술음악, 종교음악, 의례음악

음악의 기능적 측면을 이해함으로써 음악의 특성을 함께 연계해볼 수 있다. 특히 음악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음악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생활음악 : 일반인들이 생활 속에서 자족적으로 즐기는 음악
-예술음악 : 직업음악인들이 연주하는 감상용 음악
-종교음악 : 종교의식에 사용되는 음악
-의례음악 : 의례적 행사에 사용되는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