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자식이 유전병으로 오래 살기 어렵다는 진단을 받는 다면? 비정상 유전자를 정상으로 바꿀 수는 없을까?

유전자 치료의 혁명, 초정밀 유전자 가위 CRISPR/Cas9를 발표한 미국 버클리대 제니퍼다우드나 & 독일 하노버대 엠마뉴엘 카펜디어 공동연구팀(2012), 초정밀 유전자 가위는 원하는 곳의 유전자를 잘라낸 후 새로운 유전자 편집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침입자 DNA를 싹둑?! 특정 DNA를 절단하는 단백질인 제한효소가 바로 유전자 가위입니다. 이유전자 가위로 비정상 유전자를 잘라내고 정상 유전자를 붙여 넣으면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전부터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되던 유전자 가위 기술! 이번 초정밀 유전자 가위는 이전 연구와 무엇이 다를까요? 기존의 유전자 가위는 DNA의 선택적 절단이 불가능했습니다. 초정밀 유전자 가위는 정교한 편집으로 다양한 유전자를 선택적으로 절단하여 치료가 가능해진것입니다.

유전자 치료 연구는 현재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미국 솔크 생물학연구소는 유전자 가위 기술을 활용한 미토콘드리아 유전병 치료를 연구 중에 있습니다. 한 예로, 쥐의 정자와 난자에서 정상 유전자를 남기고 문제의 DNA를 제거하여 수정을 통해 태어난 새끼쥐를 관찰한 결과 정상적인 쥐로 성장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유전자의 편집은 유전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인간을 원하는 대로 개조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