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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을 강타한 구마모토 지진, 일본은 동일본대지진 이후 얼마나 지진에 대비했을까?

지진이 강타하게 되면 빵, 물, 휴지 등 생필품난이 극심해집니다. 도로파손과 일손부족이 그 원인인데요, 재난이 발생할 경우 콘트롤타워가 부재할 경우 피난소 현황과 물자 파악에 실패하게 되며, 신속대응에 실패하게 됩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물자확보, 수송전담, 각종 정보 및 지원제공의 3가지 전담반이 즉시 분장되어 가동되어야 합니다. 일본은 동일본 대지진 이후 관민협력체제를 통해 위와 같은 3가지 전담 비상대책을 마련하게 됩니다(2015.7.)

편의점은 인터넷지도로 파악할 수 있는 점포위치와 보유 배송트럭상황 파악이 상대적으로 쉽기때문에 재난 시 생활물자의 조달지로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배송트럭에 카메라를 탑재하여 도로상황을 영상으로 실시간 송신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 동일본대지진 이후 BCP(Business Continuity Plan)을 수립하였습니다. 비상 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인데요, 서플라이어 맵을 정비하고 생산 공장의 이중화, 부품조달 다변화, 부품 표준화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기업 간의 정보 공유로 수일만에 복구계획을 수립하고 피해상황 및 생산 영향 등을 즉시 파악해 생산 재개 시점을 비교적 빨리 확정할 수 있었습니다.

 

비상대책의 수립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피해의 규모, 비상사태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시기인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