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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에너지 설루션, SK On, 삼성 SDI는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에서 전기차(EV) 배터리 시장으로의 추가 진출을 모색하느라 분주합니다. 한국 배터리 셀 제조사 대표들은 사업차 한국을 방문했거나 더 많은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한국 배터리 셀 제조사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업계 소식통이 일요일 말했습니다. LG, 삼성, SK의 CEO들은 미국 출장 중에 배터리 셀의 미래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미국 자동차 회사의 고위 관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식통은 말했습니다. 소식통들은 배터리 셀 3사의 CEO들이 2030년에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드라이브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EV 배터리 시장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권영수 LG에너지 설루션 대표이사 겸 부회장이 이달 중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방미는 권 여사가 2021년 11월 부임한 이후 첫 미국 출장이 될 것입니다. 한국 최대의 배터리 셀 제조 회사의 CEO는 그 회사의 배터리 제조 공장을 시찰하고 미국 자동차 대기업 GM의 CEO인 메리 바라를 만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에 합작법인 및 배터리 셀 제조 셀 공장을 설립해 GM의 자동차 브랜드인 쉐보레, 캐딜락 등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등 GM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회사는 미시간에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오하이오, 테네시, 미시간 주에 GM과 함께 세 개의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3월에, 그 회사는 또한 다국적 자동차 회사인 스텔란 티스와 공동으로 건설될 캐나다 온타리오에 있는 한 개의 새로운 배터리 공장과 미국 애리조나 주에 건설될 원통형 배터리 셀 제조 공장의 건설을 발표했습니다. 권 회장의 미국 사업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 대변인은 "대표의 미국 방문 일정을 확정할 수 없다"라며 답변을 피했습니다. SK그룹은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겸 SK그룹 배터리 셀 자회사 SK 온 공동대표가 지난 4월 미국을 방문해 네브래스카주에 있는 수소 기업 모놀리스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습니다.

 

모놀리스는 재생 가능한 전기를 이용해 천연가스를 수소와 자동차와 산업 분야의 핵심 원료인 카본블랙으로 바꾸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회사는 무배출 수소를 생산하는 최초의 미국 회사입니다. SK그룹의 지주회사인 SK가 투자금액을 밝히지 않았지만 2021년 미국 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수석 부회장이 지난달에 모놀리스를 방문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미국 회사는 녹색 수소와 고체 탄소의 생산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SK의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그는 "고체 탄소는 배터리 셀 생산에 필수적인 물질인 음극재료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모놀리스는 그 적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최윤호 삼성 SDI 대표도 스텔란 티스와 공동으로 북미에 배터리 셀 제조공장을 건설한다는 점에서 조만간 사업차 미국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입니다. 2021년 10월, 삼성 SDI는 Stellantis와 합작 투자 계약을 발표했고, 그들의 공장은 2025년 상반기부터 연간 23기가 와트시의 생산 능력을 가질 것입니다. 삼성SDI는 아직 공장 위치를 포함한 구체적인 공장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삼성 SDI 대변인은 최 회장의 미국 방문에 대해 CEO의 일정을 알기 어렵다." 국내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한국 업체들이 미국 배터리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현지에서 주도권을 잡으면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미국 배터리 시장은 2022년 전년 대비 70% 안팎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북미는 현 미국 행정부가 전기자동차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 배터리 산업의 중요한 생산기지입니다. 이것이 각 배터리 셀 회사의 CEO들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인 이유입니다."라고 그 관계자는 익명을 요구하며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