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학개론

게임중독 치료방법, 바로 실천하세요

biumgonggan 2017. 1. 22. 03:06

게임에 몰두하는 자녀, 괜찮을까요? 부모님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는 자녀를 보며 "평소에는 아무 생각없이 멍해보이는데 게임할 때면 눈빛이 살아있어요" 이미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게임중독(혹은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있다는 사실을 한번쯤은 사회문제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요즘에는 pc게임(스마트폰게임)은 친구들과 할 수 있는 유일한 놀이입니다. 방화 후 놀 시간도, 놀 친구도 없는 아이들은 온라인게임에 끼지 못하면 친구들과 대화조차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들이 게임에만 몰두하는 이유?! 게임중독을 걱정하기 전에 자녀의 현실생활을 가끔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학업 등 생활에 문제가 있을 때 게임을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충분히 게임중독까지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게임중독이 의심스러울 만큼 자녀가 게임에만 몰두한다면, 자녀의 주변 생활을 관찰해보고 대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중독 방지를 위한 제안. 컴퓨터를 거실로 옮겨라! 컴퓨터를 거실에 배치하여 가족 공용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컴퓨터 사용시간을 단축하고 유해사이트 접속 차단에 좋은 방법입니다. 컴퓨터의 사용금지는 불가능하므로 적당히 사용하도록 지도해야겠습니다.

초등학생 자녀에게 스마트폰은 다소 이릅니다. 물론 많이 초등학생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기에 자칫 소외감이 들 수도 있겠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스마트폰은 중학생 이상이 적당합니다. 초등학생에게 스마트폰은 통제하기 어려운 고가의 제품입니다. 초등학생은 절제능력이 미성숙해 적절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절제력이 부족한 어린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굳이 미리 사용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고생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도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통신비를 부담한다는 사실을 각인시켜 무분별한 결제는 용납할 수 없음을 명확히 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합쳐 총 사용시간을 규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금은 가장 저렴한 일반전화요금제로, 와이파이가 가능한 곳에서만 데이터를 쓰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서는 핸드폰 거치대와 충전기는 집안의 한곳에 두고 가족모두가 필요할 때만 이용하도록 하는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통제의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고 통제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정부분의 불편을 감수해야합니다. 자녀의 게임중독을 막고, 올바른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위해 작은 것부터 함께 하나씩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게임중독을 막기위한 자녀교육의 방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